나눔*좋은글♤

[인생글]이웃에 사는두집..

행福이 2007. 5. 13. 12:33

 

이웃에 사는두집


이웃에 사는 두 집이 있었습니다

한 집은 부부 단둘이 사는 집이었는데 날마다
싸움이 끊이질 않았고, 또 다른 집은 부부와 시부모
그리고 두명의 아이가 함께 살고 있었지만

언제나 행복한 웃음 소리가 흘러나왔습니다
싸움이 잦은 집에서는 그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이 댁은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가족이 적은것도 아닌데
어떻게 늘 화목할 수가 있습니까?
비결이 있다면 좀 알려 주십시요"

그야 간단하죠,

그 댁에 싸움이 그치지 않은 이유는
두 분 모두가 착한 사람이기 때문이며,
우리집에 다툼이 없는 것은 나쁜 사람들만
모여 살기 때문입니다.

 

생각지도 않은 대답이라 두 부부가 어리둥절해하자
화목한 집의 주인이 미소를 지으며
차분히 설명을 했습니다.

가령 내가 방 한가운데 놓여 있던 물컵을 모르고
발길로 차 엎질렸다고  가정해 봅시다.
나는 내가 부주의해서 이렇게 되었다 라고 말 합니다.


그러면 내 아내는 빨리 치우지 못해 죄송하다고
책임을 자기에게 돌리죠,
그러면 또 우리 어머니께서는 나잇살 먹은
내가 보고도 못본체 했으니
내 잘못이다 라고 하십니다.

 

모두가 자진해서 나쁜 사람이 되려고 하는 것이죠.
잘못은 내게 돌리고,
잘 된일은 다른 사람 덕분이라고
서로 칭찬하다 보니 싸울 일이 없습니다.

 

*좋은글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