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좋은글♤

삶의 종점에서 - 법정스님

행福이 2014. 6. 23. 15:15

 

삶의 종점에서 - 법정스님

 

 

살 만큼 살다가 삶의 종점에 다다랐을 때
내게 남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원천적으로 내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한때 맡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물질이든 명예든 본질적으로 내 차지일수 없다.
내가 이곳에 잠시 머무는 동안
그림자처럼 따르는 부수적인 것들이다.
진정으로 내 것이 있다면
내가 이곳을 떠난 뒤에도 전과 다름없이
이곳에 남아 있는 것들이어야 한다.
그러니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은
내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내가 평소 타인에게 나눈 친절과
따뜻한 마음씨로 쌍아 올린 덕행만이
시간과 장소의 벽을 넘어 
오래도록 나를 이룰 것이다.
따라서 타인에 베푼 것만이
진정으로 내 것이 될 수 있다.
옛말에 "아무것도 가져 가지 못하고
자신이 지은 업만 따를 뿐이다."
라고 한뜻이 여기에 있다.

 

 

간디는 일찍이 이와 같이 말했다.
"이 세상은 우리들의 필요를 위해서는
풍요롭지만 탐욕을 위해서는 궁핍한 곳이다"
나누는 일을 이 다음으로 미루지 말라.
이 다음은 기약할 수 없는 시간이다..//

 

 

*법정스님[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