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발전소◇

행복하고 싶다면 행복한 사람 옆으로 가라 - 최인철

행福이 2019. 3. 4. 15:29

행복하고 싶다면
행복한 사람 옆으로가라.

우리의 환경 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게 뭐냐면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이다.

누가 옆에 있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겁니다.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도

그런 가르침의 하나이고요.

''근묵자흑(近墨者黑)''
까만데 있으면 까맣게 된다.

또는
''근주자적(近朱者赤)''
붉은 것에 있으면 너도 붉게 된다는 말,

역시 마찬가지죠.
2011년에 미국에 있는 두 명의
학자가 아주 재밌는 책을 써 냈다.

본인들이 해 왔던
연구들을 종합해서

''행복도 전염된다''는 책이 나왔는데요.

한 지역 공동체 사람들의 이 소셜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두 가지 패턴이 눈에 뛴다.

첫번째 패턴은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은
자기들끼리 모여있다.
행복한 사람들은
행복한 사람들끼리 모여있다.

두 번째 패턴은 뭐냐?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
주변에 사람이 없다는 겁니다.

이 연구로 밝혀낸 게 뭐냐?
내 친구가 행복하게 되면,

내가 행복해질
가능성이 약 15% 증가한다.
내 친구의 친구가 행복하게 되면,
내가 행복해질
가능성이 약 10% 증가한다.

내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행복하게 되면,

내가 행복해질
가능성이 약 6% 증가한다.

네 단계쯤 가면 그때서야
영향력이 없어진다고 얘기를 해요.

그 만큼 우리 주변에 누가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겁니다.

♡ 행복한 친구 옆에
있으면 나도 행복해 진다. ♡

글/최 인철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