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언*명언글⊙

교육에 관한 명언 모음

행福이 2006. 2. 17. 19:27

*교사의 임무는
독창적인 표현과 지식과
희열을 불러일으켜주는 일이다.
-아인슈타인

*교육에서는 이성의 삶이
과학적인 실험으로부터
이지적인 이론으로,
그리고는 정신적인 느낌으로,
그리고는 신에게로
서서히 나아간다.
-칼릴 지브란

*교육은 그대의 머릿속에
씨앗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의 씨앗들이 자라나게 해 준다.
-칼릴 지브란

*교육은 불완전한 것이 보통이다.
그 각각의 작용에 따라
두 개의 대립하는 경향,
즉 해방과 속박에
봉사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오르크 짐멜

*교육은
어머니의 무릎에서 시작되고,
유년기에 들은
모든 언어가 성격을 형성한다.
-바로

*교육은 우리를 야수보다도
더 어리석게 만들어 놓았다.
여기저기서 수천의 목소리가
우리에게 들려오고 있는데도
우리들의 귀는
잡다한 지식으로 완전히
막혀버렸기 때문이다.
-쟝 지로도

*교육은
지도하기 쉬운 민중을 만든다.
그러나 부리기
어려운 민중을 만든다.
이른바 통치하기는 쉬워지지만,
노예로 부리는 것은
불가능하게 한다.
-헨리 프뤄감

*교육은 참으로 훌륭한 것이다.
그러나 때로는
우리들 스스로 가치 있다고
깨달은 것들을 교육을 통해서
깨우쳐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 두는 것이 좋다.
-오스카 와일드

*교육은 책을 읽을 수는 있으되
어떤 책이 읽을 가치가 있는
것인지를 분간 못하는
인구만을 증가시켰다.
-트레버량

*교육은
천부(天賦)의 가치를 높이고,
올바른 수련은
마음을 굳세게 한다.
-호라티우스

*교육은
학교를 졸업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고,
일생 동안
계속해야 하는 것이다.
-존 라보크

*교육의 목적은
기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
-루소

*교육이란 대가 없는
자원봉사 활동과 같은 것이다.
조직에 있어서 지도의 본질
또한 이것과 다를 바 없다.
-김종민

*교육의 최고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교육은 삶을 위한
준비여서는 곤란하며,
삶, 바로 그 자체여야 한다.
-유동범

*내가 이제까지 관찰한 바,
매의 효과는 그저
사내아이들을
겁쟁이로 만들거나
고집불통으로 만드는 것뿐,
나는 그 이외의
효과를 본적이 결코 없다.
-몽테뉴

*다섯 살 된 자식은
당신의 주인이고,
열 살 된 자식은 노예이며,
열다섯 살 된 자식은 동등하게 된다.
그 후부터는
교육시키는 방법 여하에 따라
벗이 될 수도 적이 될 수도 있다.
-탈무드

*대학은 직업을 위한
훈련학교로 되어가고 있다.
그것은 교양 따위에는
전혀 무관심한 전권(全權)
주의자들이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러셀

*뛰어난 사람은
두 가지 교육을 받고 있다.
그 하나는
교사로부터 받는 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탈무드

*만나는 사람마다
교육의 기회로 삼는다.
-링컨

*모든 국가의 기초는 그 나라 젊은이들의 교육이다.
-디오게네스

*행복을 가꾸는 힘은
밖에서
우연한 기회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직 그 마음에 새겨둔
힘에서 꺼낼 수 있다.
-페스탈로치

*모든 인습과 미신,
위선에서 해방되었을 때,
그때 비로소 우리는
교육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닐

*사내아이는 머슴에 맞도록,
계집아이는 엄마가 되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그리하면
어디를 가든 잘 될 것이다. -괴테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은 지배와 복종이다.
-플루타르크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가 있으니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히 산다고 할 지라도, 교육이 없으면 새나 짐승에 가깝다.
-맹자

*싸리나무 회초리와 가시나무 회초리,
두 개는 모두 교육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약간의 체벌은
교육상 필요한 것이다.
-예기

*식물은 재배함으로써
자라고 인간은
교육을 함으로써 사람이 된다.
-루소

*아이들은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또한 그들 자신이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디므 넷

*아이에게는
비평보다는 몸소 실천해 보이는
모범이 필요하다.
-J. 주베르

*어떤 경우든
부모의 태도가 아이들의 가장
효과적인 교사 역할을 한다.
어려운 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교육자이다.
-아미엘

*어린이 교육은 과거의
가치 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새로운 가치 창조에 있다.
-존 듀이

*어린이를
정직한 아이로 키우는 것이
바로 교육의 시작이다.
-존 러스킨

*어린이의 교육은
면학의 욕망과 흥미를
환기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책을 등에 진 나귀를 기르는
꼴이 되어버린다.
-몽테뉴

*올바른 사회는 오직 어린이들에게 참다운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페스탈로치

*옳은 행동을 하고
남보다 먼저 모범을
보이는 것이 교육이라는 것이다.
-순자

*우리를 신뢰하는 자가
우리를 교육한다.
- G. 엘리엇

*인간은 교육을 통하지 않고는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다.
-칸트

*인간은 잠시 왔다
지나가는 나그네에 불과하다.
하지만
인류의 보편적 교육은 천천히,
그러나 중단 없이 계속될 것이다.
- 마찌니

*인간을 지혜의 힘으로만
교육시키고 도덕으로
교육시키지 않는다면,
사회에 대하여
위험을 기르는 꼴이 된다.
- D. 루스벨트

*자식을 낳으면,
철들 때부터
착하게 인도하여야 한다.
어려서 가르치지 않다가
이미 자란 다음에
바로잡으려 하면
매우 어려울 것이다.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
교육은 착하게 인도할수록 좋다.
교육은 바르게 가르칠수록 좋다.
- 이이

*자연계에서 인간과
야수와의 차이점보다도
훨씬 더 큰 차이점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교육이란 것이다.
-존 아담스

*잘못된 사회를 치유하는
유일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을
계도하고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계도하고
단련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을
더욱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 톨스토이

*정력적으로 활동하는 인간은
타인의 생활이나
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실천적인 교육의 모습이다.
지식이나 지능이라는 것이
아주 귀중한 것이긴 하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합니다.
교육은 지식과
그 지식을 실천할 도덕적 용기,
이 두 가지를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 시드니 훅

*지적 교육의 주요한 부분은
사실의 습득이 아니라
습득한 것을
얼마나 잘 실천하느냐 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올리버 웬델 홈즈

*젊은이들을
수학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도올 김용옥

*학교가 없는 도시에는
사람이 살지 못한다.
-탈무드

*학교는 사회로 나가기 전 반드시 거쳐야 할 곳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삶을
준비하도록 가르쳐 주는 곳은 못된다.
-디므 넷

*학교는 예의를
먼저 가르치는 곳이다.
그러나 학교에 있어서
매월 성적을 평가하는 시험 제도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난 것으로
교양의 바른 도라고 말할 수가 없다.
정이천(程伊川)이 한 말.
-소학

*학교는
학생이 세상으로부터
도망가는 자가 아니라,
세상에 나가서
참여하는 사람이 되도록
가르쳐야 한다.
-존 시알디

*학생에게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고양시키지 않으면서
교육하려는 교사는 달구지 않은
쇠를 두들기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토마스 핀

*현인 한 사람이
어리석은 고관을 만났고,
그들은 교육과 부(富)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그들이 헤어진 다음에
현인은 한 줌의 흙 이외에는
그의 손에서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고,
고관은 그의 마음속에서
안개 한 덩어리 이외에는
아무것도 발견하지를 못했다.
-칼릴 지브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