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나눔방☆

[생활정보]감초의 성분과 그 사용법

행福이 2006. 10. 16. 10:19
감초의 성분과 그 사용법
 

 
약의 성분은 따뜻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백가지의 독을 풀어 주고 九土의 정이 되며 72가지의 石材와 1200가지의 草材를 고루 완화하고 모든약으로 해서 효력이 나도록하기 때문에 일명 국로라 한다 자감초(炙甘草)를 쓰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것은 감초를 물에 묻혔다가 불에 굽는 것인데 감초를 그냥 쓰면 밑으로 내려가는 하는 작용(瀉下)을 하나 구운 감초는 따뜻하게 보하는 작용(溫補)이 있어 주로 소화기계통에 쓰일 때는 주로 자감초(炙甘草) 를 쓴다. 원래는 새끼줄을 물에 축인 다음 감초를 감아서 잿불속에 묻어 두는 것인데 요즈음은 깨끗한 종이로 한번 싸고 그 위에 젖은 종 이로 사서 가스불에 굽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다.. 감초를 굽는 이유를 설명하면 열이 있는 사람이나 설사를 시켜 야할 경우가 있을 때에는 감초를 그냥 쓰지만 감초를 보약으로 쓰거나 해독하는 약으로 쓸 때에는 이렇게 구워서 쓰게 되면 좋 은 약효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험결과에 의하면 이렇게 열처리를 한 후에 화학변화가 일어나 감초가 간병이나 위병에 치 료효과가 좋아짐이 증명되었다. 그리고 감초는 1호감초 2호감초 3호감초의 구별이 있는데 이것 은 크기별 또한 질적으로 구분한 것으로 가격차이가 있으나 구 지 1호감초와 같은 비싼 감초는 쓸 필요는 없는 것 같다. 감초는 중국산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시험재배를 하고 있으며 조 만간 국내 최초로 국산감초의 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약성가 및 고서
甘草甘溫和諸藥 生能瀉火灸溫作 '감초는 미감하고 성온하다. 모든 약을 조화시키며,생것은 화(火)를 사하게 하고 구운 것은 온화하게 한다.' '대극, 원화, 감수, 해조를 오하고, 제육과 숭채를 기한다.(본초)'

식물
콩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가을에 뿌리를 캐서 줄기를 다듬어 씻고 햇볕에 말립니다. 열매 꼬투리가 굽은 것을 굽은감초라 합니다. 감초의 잔뿌리를 버리는데 실은 잔뿌리에 유효성분 함량이 더 높고, 뿌리껍질에 더 높습니다.

성분
감초의 주성분을 글리시리진이라합니다. 그리고 글라브라산, 플라보노이드, 사포나레틴 플라보노이드인 리쿠라시드 등....

약리
글리시리진은 사탕의 사오십배 단맛이 있으며, 감초 사포닌은 용혈작용이 없거나 약하다고 합니다. 즉 독성이 없으며 다른 약물의 중독- 코데인, 아트로핀, 루미날 등의 중독을 풀어줍니다. 또 파상풍이나 디프테리아, 뱀의독을 풀어줍니다.
글리시리진을 물분해하면 굴루쿠론산이 되는데 간독, 약물중독, 알콜중독, 식중독, 황달, 간경변증, 만성간질환, 류마치스, 관절통 등의 독을 푸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감초의 글리시레틴산 성분은 부신피질호르몬과 비슷한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신에 직접 작용을 합니다.
아드레날린과 비슷한 강심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졌습니다.
글리시리진은 항염증 작용이 있습니다.
감초의 물추출액은 위장에 대해 향근육성 진정작용이 있는데, 이는 감초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에 의한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리쿠라시드는 파파베린보다 3배나 강한 진경작용이 있고, 항염증, 항궤양 작용이 있습니다.
글리시리진산을 항암제인 티오포스마미드와 함께 쓰면 항암활성이 85~95%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응용
예로부터 감초를 백약의 독을 푸는 약제로 모든 처방에 거의 감초를 사용하였습니다. 감초는 약의 독을 푸는 만큼 처방약을 온화하게 하고 그만큼 약을 무디게 만드는 작용도 합니다.
감초의 리쿠라시드의 진경작용, 항염작용, 항궤양작용은 위십이지장궤양등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글리시린산은 계면활성이 강하므로 다른 약제들을 물에 잘 풀리게 하고 잘 흡수되게 합니다.
감초는 기침가래약으로, 상기도질병에 쓰입니다. 위십이지장궤양, 아디슨병, 기관지천식, 황달과 간염, 습진 등에 쓰입니다.

사용예
감초는 거의 모든 처방에 약의 독성을 줄일 목적으로 들어갑니다.
민간요법으로 감초와 오징어뼈를 같은 량으로 갈아서 위십이장궤양에 5g 정도를 먹는다고도 합니다.
위경련이나 편도선, 인후염에는 감초 한가지만 달여서 먹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