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나눔방☆

고수(향신료)의 성분과 효능

행福이 2022. 7. 14. 21:34

*고수(향신료)란.?

**고수는
미나리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풀 전체에 털이 없고, 줄기는 곧고 가늘며 속이 비어 있고 가지가 약간 갈라진다. 잎에서 빈대 냄새가 나고, 뿌리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길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짧아지며 밑부분이 모두 잎집이 된다. 지중해 동부 연안 원산의 귀화식물로 유럽에서는 소스를 만드는 향료로 쓴다. 한방에서는 열매를 호유 자라 하여
건위제 ・ 고혈압 ・ 거담제로 쓴다. 줄기와 잎을 고수 강회 ・ 고수김치 ・ 고수 쌈 등으로 먹는다.

**중국 파슬리'라고도 부르는데
중국에서는 고수를 '향채(香菜)'라고 하며 고기의 누린내,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는 향신료나 죽·수프 등 대부분의
요리에 맛과 향을 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유럽에서는 '코리앤더'라고 부르며
소스를 만드는 데 사용하고,
인도에서는 카레, 태국에서는
수프에 향신료로 사용하고
베트남에서는 월남쌈이나
쌀국수 등에 꼭 넣어 먹습니다.
뿌리부터 줄기와 잎까지
모든 부분을 먹을 수 있어
고대 이집트인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고수의 효능

1️⃣. 당뇨 개선

고수의 잎과 줄기에 함유된 성분들은 모든 유형의 당뇨병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수를 섭취하면 췌장이 자극을 받아 풍부한 인슐린이 생성되고 인슐린 기능을 향상하며, 설탕이 혈액에 흡수되는 것을 감소시켜주어 혈당 수치를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고수 풀이 혈액에서 당을 제거하는 효소를 활성화해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씨앗 역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 혈당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혈관 건강과 심혈관 질환 예방

고수는 베타카로틴·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낮춰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고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뇌졸중,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기관지 건강

한방에서 고수는 '진해거담제'의 약재로 기침을 진정시키고 가래를 제거하는 데 사용한다고 합니다.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관지 내 염증배출을 통한 기관지 건강증진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습니다.

4️⃣. 전립선염

한의학에서는 고수의 차가운 성질과 더덕의 따뜻한 성질이 만나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고수와 더덕을 1:1의 비율로 진하게 달여 마시면 전립선염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항염작용

고수의 '테르펜' 성분은 세균을 사멸시키고 염증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종양이 자라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식중독 예방

고수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살모넬라를 깔끔히 없애서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살모넬라는 회나 생선 등 날 것이나 씻지 않은 음식, 부패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박테리아로 인해 감염된 병인데, 이때 고수를 섭취하면 항균작용을 하여 살모넬라균을 물리치는데 효과적입니다.

7️⃣. 눈 건강

고수에는 비타민 A가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135%에 해당하는 양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의 망막에 있는 색소를 만들어 주어 레티놀로 불리며, 이 레티놀은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막고 황 벼 변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8️⃣. 구취 제거

항균 성분이 풍부한 고수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시켜 박하 또는 페퍼민트처럼 구취제거에 도움이 되며, 구내염에도 효과적입니다.

9️⃣. 위장 건강

고수에는 '제라니 올' '리날로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벽을 보호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위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복부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증상 등의 위장 장애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천연 소화제'라고도 합니다.

Ⓜ.. 고수 섭취 시 주의사항..Ⓜ️

고수를 섭취할 때 특별히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허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면 주의가 필요하고, 과다 섭취 시에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 블러그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