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나눔방☆

[건강정보]스트레칭으로 하루의 피로를 날리자

행福이 2006. 7. 19. 10:52
현대인들은 매일 같은 자세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컴퓨터나 서류작업이 많은 직업인 경우에는 책상에 앉아서 고개를 숙이고 있는 시간이 많고, 잘 움직이지 않아 근육의 피로를 쉽게 느끼곤 한다.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생활하게 되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고 근육에 피로를 일으키는 물질이 쌓여 피로와 근육통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상태에서 갑자기 무리한 활동이나 운동을 하게 된다면 부상을 입기도 쉬어진다.

스트레칭은 긴장되고 피로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탄력성을 회복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나른한 오후에 힘껏 기지개를 펴면 순간 게운한 느낌이 드는데 이 역시 스트레칭과 유사한 효과라고 할 수 있다.

업무 중 잠깐의 휴식시간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목 스트레칭
양 손은 깍지를 껴서 머리 뒷부분에 놓고 고개를 숙인 상태에서 목 부위가 늘어나는 느낌이 들도록 천천히 누른다.
 
팔 스트레칭
양 손을 깍지를 끼고 팔을 앞으로 최대한 뻗는다
 
가슴 스트레칭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손을 뒤로 하여 의자의 등받이를 잡고 가슴을 활짝 편다.
 
옆구리 스트레칭
양 팔을 엇갈린 상태에서 깍지를 끼고 위로 쭉 뻗은 후 오른쪽과 왼쪽을 번갈아가며 최대한 숙인다.
 
몸통 돌리기
의자에 앉아서 상체를 한쪽으로 돌려 의자의 등받이를 양손으로 잡는다. 오른쪽과 왼쪽을 번갈아 가며 한다.
 
다리 스트레칭
한쪽 다리의 무릎을 꿇고 의자에 앉아 체중이 실리도록 천천히 누른다.

글/ 365홈케어(www.365homecare.com)